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by Hoo-in 2023. 12. 22.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최근 코막힘 증상이 심해서 이비인후과에 방문했는데 비중격만곡증 판정을 받았다. 

CT를 촬영하고 결과를 보았는데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하여 크게 걱정이 되었다.

다행히 증상이 호전되어 상태를 지켜보고 있는데 최대한 신경 쓰며 관리하는 중이다.

코막힘과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알아보자

 

 

비중격만곡증이란

 

콧구멍 사이에는 단단하지 않고 가느다란 뼈가 존재하는데 이것을 비중격이라 한다.

비중격은 일자로 곧게 뻗어있는 것이 정상이긴 하지만 이것이 휘어져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비중격이 휘어져있다 하여 '비중격만곡증'이라 불린다.

 

비중격만곡증의 발생 원인은 대부분 선천적인 경우가 크며

후천적으로는 사고로 코가 부러지거나 외상을 입었을 때 발생한다.

 

 

 

비중경만곡증 증상

 

비중격이 휘어져있어도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아무 문제 없이 생활하며 살아간다. 사람마다 느끼는 불편감 또한 다르며 휘어짐이 심한 경우는 다음과 같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코막힘

한쪽 또는 양쪽의 코가 막혀 코로 숨쉬기가 힘들어진다.

 

코피

양쪽 콧구멍의 편차로 인해 한쪽 비강의 막이 건조해지고 갈라져 코피가 날 수 있다.

 

부비동염 및 안면 통증과 두통

콧물 배출이 원활히 되지 않아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안면 통증과 두통, 치통등이 생길 수 있다.

 

코골이 및 수면 장애

코로 숨을 쉬기가 힘들어지면서 입호흡을 하며 코를 골 수 있고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치료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는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진다. 비중격이 크게 휘지 않고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면 약물 치료와 비강 스프레이 등으로 어렵지 않게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는 대부분 수술을 권한다. 재생이 안 되는 코연골을 깎아내는 수술이기에 전문적이고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술이 잘못될 경우 후유증으로 크게 고생할 수 있다.

 

휘어짐의 정도에 따라 국소 마취 또는 전신 마취로 진행을 하며

코 내부 내시경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휘어진 비중격을 깎아내어 그 모양이 일자에 가까워지도록 진행한다.

 

수술은 보통 30분 내외로 진행되며 수술이 끝난 후 지혈을 위해 콧속에 솜을 집어넣기 때문에 제거 전까지 입으로 호흡하여야 한다. 입원은 보통 1~2일 정도 진행하며 회복이 완전히 되기 전까지는 코로 혈액이 몰리지 않게 조심하여야 한다. 보통 일주일 뒤 솜을 제거하는데 제거 시 어느 정도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녹는 솜을 사용하여 그 과정을 생략하는 병원도 많아졌다.

 

추후에는 병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경과를 살피고 의사의 지시에 잘 따라서 열심히 관리해야 한다.

 

 

 

이렇게 비중격만곡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용대로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수술 없이 관리에 신경 쓰며 지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만약 증상이 심해 고통스럽고 생활이 불편하다면 수술 경험이 많은 의사를 통해 수술 치료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나도 관리를 최대한 열심히 하며 지낼 것이고 추후에 증상이 심해진다면 수술 진행 여부에 대해 상담해 볼 생각이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석증의 원인과 치료  (1) 2023.12.24
추위를 이기는 방법  (1) 2023.12.23
악력 키우는 방법  (1) 2023.12.21
말단비대증에 대해  (0) 2023.12.20
스테비아 방울토마토에 대해  (1) 2023.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