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윔 호프(Wim Hof)호흡법의 효과와 원리

by Hoo-in 2023. 12. 18.

윔 호프(Wim Hof)호흡법의 효과와 원리

 

1년 전 유튜브를 보다가 우연히 발견한 윔 호프 호흡법. 

호기심에 따라 해보고 효과가 좋아 지금까지 종종 하고 있는 호흡법이다.

윔 호프 호흡 방법은 윔 호프씨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아래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s://www.youtube.com/watch?v=tybOi4hjZFQ&pp=ygUK7JyUIO2YuO2UhA%3D%3D

 

 

 

 

 

그렇다면 이 호흡법의 효과는 무엇이며 어떤 원리로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윔 호프 호흡법의 효과와 원리

 

이 호흡법의 첫 번째 단계는 호흡을 끝까지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는 동작을 빠르게 30회 정도 진행하는 건데

이 단계에서의 효과는 이산화탄소를 빠르게 배출하면서 혈액을 알칼리성으로 만든다.

(혈액 내에 이산화탄소가 많아지면 혈액은 산성이 되고 반대로 이산화탄소가 적어지면 혈액이 알칼리성이 된다)

 

혈액이 알칼리성이 되면 혈관의 수축력이 높아지고 칼슘의 수치가 낮아지며 이로 인해 근육의 흥분도가 올라가게 된다.

이렇게 신경전달과 근육의 흥분도가 높아지면 손, 발이 저릿한 느낌을 받을 수도 있기에 이 호흡법을 진행할 시에는 안전한 장소에서 편한 자세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혈액 내에 이산화탄소가 적어지면 혈액 내에 있는 헤모글로빈이 산소를 우리 몸에 있는 세포에 전달하지 않게 된다.

(우리 몸의 세포들이 산소를 사용한 뒤 혈액으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되는데 혈액 내 이산화탄소가 적다는 의미는 세포에 아직 산소가 많다고 인식하기 때문)

 

 

 

두 번째 단계는 숨을 참는 것이다. 30회 깊고 빠른 호흡 후 마지막 숨을 날숨으로 마무리한 채로 참아야 한다.

이를 시행해 보면 알 수 있지만 숨을 내쉰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평소보다 훨씬 많은 시간 동안 숨을 참을 수 있다.

이는 뇌가 산소를 공급하고 싶을 때 숨을 들이쉬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는 것이 아니라 체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질 때 호흡의 욕구가 발생하기 때문이라 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 이산화탄소를 충분히 많이 뱉어 내었기 때문에 다시 체내에 이산화탄소가 쌓일 때까지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리는 것이다.

 

이렇게 숨을 참는 동안 다시 이산화탄소농도가 점점 올라가고 공급되는 산소는 없기 때문에 산소의 농도는 떨어지게 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다시 숨을 들이마신다. 숨을 들이마신 상태에서 20~30초 정도 다시 숨을 참는다. 그 후 천천히 숨을 내뱉으면서 호흡법의 첫 번째 주기가 끝이 난다. 이것을 3번 반복하는 것이 윔 호프 호흡의 방법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 호흡을 많이 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 호흡을 오래 참을수록 주기 마지막에 좀 더 기분 좋은 자극을 느낄 수 있다. 이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 때문인데 체내 산소량이 낮아지고 이산화탄소량이 높아질수록 내 몸은 현재 위험한 상태라 인지하고 그에 대응하여 아드레날린을 분비시키기 때문이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정신이 맑아지며 시원하고 개운한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런 효과 자체는 오래가지 않는다. 효과가 끝나면 다시 부교감신경에서 길항작용을 일으켜 몸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만든다. 긴박하고 긴장된 상황이 끝난 후 힘이 풀리고 몸이 가라앉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논문 내용을 하나 살펴보면 신체 건강한 비슷한 조건의 사람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은 10일 동안 명상과 윔 호프 호흡법을 진행 시키며 찬물 샤워를 하게 했고 B그룹은 아무것도 시키지 않았다. 그 후 2-3시간 정도 독감 증상이 오는 박테리아를 두 그룹에 모두 주입시키고 반응을 살펴보았더니 B그룹은 면역 체계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켜 독감 증상이 심하게 발현된 반면 A그룹은 면역 체계에서 과민 반응을 보이는 증상이 낮게 나타났다고 한다. 

 

 

 

이 처럼 윔 호프 호흡법은 긍정적으로 연구 중에 있으며 부정적인 의견은 아직 없는 것으로 보아 별다른 어려움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이 호흡법을 독자분들도 한 번쯤 시도해 보시길 바란다. 나는 종종 아침에 일어나서 그리고 잠들기 전에 시행하는데 아침에는 좀 더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었고 잠들기 전에는 좀 더 편하고 빠르게 잠에 든다고 느꼈다. 호흡 하나로 이런 효과를 내다니 얼마나 신기한 일 인가!